얼마전에 주님의 은혜로 에스페란사에게 성경을 전해주게 되었다. 뜻하지 않은 곳에서 사랑의 길을 열어주신 주님께 할렐루야. 본디 크리스마스 휴가를 맞아 오랜만에 놀러가는데 선물로 성경을 전하고 싶었으나 돈이 없어서 그냥 갔는데 책에 놓아둔 성경을 그 친구가 먼저 발견하고 관심을 보여서 나의 부족함에도 역사하시는 주님의 뜻에 따라 즉석 선물했다.

그래서 나는 새로 성경을 살 필요가 있었는데...  돈이 없어서 나는 성경사게 돈 좀 주시라고 주님께 기도했다. 그런데 주님께서 나를 책망하셨다. '너는 친구 전도가 어렵다고 한탄만 하면서 이제껏 그 누구에게 성경 한권 주지 않았구나. '  나는 그제서야 친구들을 교회로 인도하려는 나의 노력이 반쪽이었음을 깨닫고 부끄럽지만 대담하게 '제 몫은 물론 저의 가족과 친구 몫까지 성경을 주세요' 하고 기도하였다.

며칠뒤 크리스마스 즈음 백화점 행사로 참여한 것에 아이팟 터치 2대 16기가가 경품으로 당첨되었다(심지어 제세공과금도 포함됨)  할레루야!

그래서 가장 적합한 성경을 선물하기 위해 내친김에 성경을 각 종류별로 주문하고 이들을 비교하여 평을 쓴다.

 개역한글 - 백년도 넘은 고전 성경
개역개정 - 개역한글에서 일부 단어 (약대->낙타, 문둥이->나병환자)를 개정한 것
--------------
아래는 내가 상품평으로 쓴것을 붙여넣었다.

현대인의성경,쉬운성경, 새번역성경을 마련했습니다. 비교하여 정확하게 상품평을 쓰겠습니다.
 
새번역 성경의 최고 장점은 개역개정판의 전통을 이어받았다는 것입니다. 직역 용어를 그대로 물려 받으면서도 요즘말로 바꾸어 보통의 책들처럼 읽기 쉽게 하였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개역개정 다음을 이끌어갈 차세대 성경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성서공회의 출판물답게 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질이 가장 좋습니다. 글자체와 글자의 배열, 녹색과 푸른색의 배열이 형식적으로 가장 완성된 형태입니다. 또 다른 장점으로 시편등의 시언어 번역이 매끄럽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개역개정의 전통을 따랐기에 현대어나 쉬운성경에 비해 상대적으로 문체가 매끄럽지 못하다는 것을 들 수있으나 개역개정보다는 훨씬 보기 쉽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

현대인의성경은 무엇보다도 도량형이 요즘 쓰는 단위(미터, 그램등)로 나와있고 기독교에서만 사용하는 단어를 피하고 한국사회에서 두루 쓰이는 단어를 사용하여 ( 보혜사 -> 보호자) 교인이 아닌 일반인도 읽기에 쉽게 되어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큰활자로 되어 있어 읽기가 편합니다. (쉬운성경의 경우 비슷한 크기본에 두배가 비쌈)

 단점으로는 시어 (시편,아가등)의 번역이 매끄럽지 못하고 문자배열이 세련되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

쉬운성경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도 쉽다는 것입니다. 같은 목적으로 번역된 다른 성경보다도 더 쉽습니다. 초등학교 국어 교사들이 참여 한것이 쉬운 문장을 다듬는데 도움이 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즉 쉬운 성경의 목적을 가장 잘 수행한 읽기 쉬운 성경이면서도 한국 기독교 용어의 전통을 따라 용어를 사용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단점으로는 책자체의 질이 다른 성경판본에 비해 훌륭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뒷면 인쇄가 상당히 비치는 편이며 책심이 약간 고르지 않은 듯. 게다가  상대적으로 가격도 비쌉니다. 참 안타까운 부분입니다.

---------------------------
쉬운성경,새번역성경,현대인의성경에 비교했을 때
위 세 종류는 명확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에 비해 우리말 성경은 그 특징이 상대적으로 약한 무난한 번역을 택했다. 쉬운성경과 비슷하지만 정확성보다 쉬움에 좀 더 비중을 두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
 
이 책의 장점은 선명한 인쇄와 줄간격으로 인해 어떤 성경책보다도 가독성이 좋다는 것이다. 내용과 무관하게 읽고 싶게 만들어지는 편안한 판본으로 색깔도 다양하게 구분되어 있고 일러스트도 포함되어 있어 어린이 등이 처음 접하는 성경으로 무척 추천하고 싶다. 

 

by 호연lius 2009. 1. 13. 15: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