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통계 리포트로 각종 통계기법을 이용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문제가 나왔다.

각종 기법의 방대함으로 인해 어려움이 있는바 힘을 합치면 더 잘할 수 있지 않을까 해서 힘을 합쳤다.

하지만 무언가 잘못되었다. 계획이건 과정이건 결과건 안하는 것보다 못하단 말은 못하겠지만 의미있었다고 말 할수도 없었다. 무의미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나는 애를 썼고 아무래도 잘못된 것에 내탓을 뺄 순 없었다.

결국 수-목-금으로 이어진 리포트는 엉터리 부분이 있었고 나는 주먹으로 바닥을 칠 수 밖에 없었다. 학점은 하늘이 내리는 것이라지만 아쉬움을 묻기에 미련한 나이기에.

by 호연lius 2006. 12. 21. 05: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