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귀함

고귀함, 이 단어를 설명하는 것은 간단하지않다. 폰으로는 시도할 생각조차 들지않는다.

그것은 부유함이나 유식함이나 강인함보다도 더 높은 가치이다.
그래서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인간은 누구나 부유하거나 유식하거나 강인하지는 못하여도 고귀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내가 천국에 갈 수 있는 것과 비슷한 신비이다. 자신의 인격적 부족함을 알고 삶을 그 인격을 높이고자 사는 것이 그 방법. 그렇게 살아보자.
by 호연lius 2011. 4. 4. 22:24
  • Favicon of https://tsuyodung.tistory.com BlogIcon dung 2011.04.06 00:31 신고 ADDR EDIT/DEL REPLY

    사람은 누구나 고귀한 존재가 아닐까요.
    인격적인 부족함을 알고, 그 부족한 부분을 높이고자 스스로를 절제하기만 하는건 그 자신을 너무 힘들게 만드는 것 같아요. 자신의 한계를 받아들이고 수용하고, 그리고 내가 원하는 목표에서 그 부분이 한참 아래라면 그런 자신에 대해서 애도하는 것이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 같아요.

    그나저나... 같은 포스팅이 3페이지에 걸쳐서 있네요. ^^;;

    • Favicon of https://dreamjoy.tistory.com BlogIcon 호연lius 2011.04.06 11:15 신고 EDIT/DEL

      모바일로 포스팅했더니 내용도 형식도 똥망...ㅜㅜ 일단 중복으로 올라간 글은 삭제했습니다. 좀 더 보충해서 쓸께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